SAE 점도

엔진오일 제품 SAE 점도 등급

SAE 점도 등급 저온점도 고온점도
Cranking Viscosity
(mPa∙s @℃)
Pumping Viscosity
(mPa∙s @℃)
w/no yield stress
Pumping Viscosity
(mPa∙s @℃)
w/no yield stress
High-Shear Rate Kinematic
Viscosity (mPa∙s) at 150℃
최고 최고 최저 최고 최고
0W 6,200 @ - 35 60,000 @ - 40 3.80 - -
5W 6,600 @ - 30 60,000 @ - 35 3.8 - -
10W 7,000 @ - 25 60,000 @ - 30 4.1 - -
15W 7,000 @ - 20 60,000 @ - 25 5.60 - -
20W 9,500 @ - 15 60,000 @ - 20 5.60 - -
25W 13,000 @ - 10 60,000 @ - 15 9.30 - -
8 - - 4.00 < 6.1 1.7
12 - - 5.00 < 7.1 2.0
16 - - 6.10 < 8.2 2.3
20 - - 6.90 < 9.3 2.6
30 - - 9.30 < 12.5 2.9
40 - - 12.50 < 16.3 3.5
(0W-40, 5W-40, 10W-40)
3.7
(15W-40, 20W-40, 25W-40, 40)
50 - - 16.30 < 21.9 3.7
60 - - 21.90 < 26.1 3.7

* 1 mPa∙s = 1 cP, 1 ㎟/s = 1 cSt

단급 점도유

· SAE 10W, SAE 20, SAE 30 등과 같이 저온점도 특성이나 고온점도 특성 하나만 가진 엔진오일 제품입니다.

· 주로 외부 온도 변화가 적은 지역(더운 지역이나 추운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다급 점도유

· 예를 들어 SAE15W-40 제품은 SAE 15W의 저온 점도 특성을 만족하고 SAE 40의 고온 점도 특성을 만족하는 제품입니다.

· 오일은 온도가 낮아지면 뻑뻑해지고 온도가 올라가면 묽어집니다. 다급 점도유는 온도 변화가 큰 환경에서도 적절한 점도를 유지시켜 주는 제품입니다.

보통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점도 제품입니다.

자동차 기어유 점도 구분

SAE 점도 등급 150,000 cP 점도의 최고온도 (℃) * 100℃ 동점도 (cSt)
최저 최고
70W -55(5) 4.1 -
75W -40 4.1 -
80W -26 7.0 -
85W -12 11.0 -
80 - 7.0 < 11.0
85 - 11.0 < 13.5
90 - 13.5 < 18.5
110 - 18.5 < 24.0
140 - 24.0 < 32.5
190 - 32.5 < 41.0
250 - 41.0 -

* 1 cP = 1 mPa∙s, 1cSt = 1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