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유


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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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유 정의
윤활이란 움직이는 두 물체 간의 마찰 표면에 적절한 물질(액체 혹은 고체)을 공급하여 마찰저항을 줄임으로써
움직임을 더욱 조화롭게 만듦과 동시에 기계적 손실을 저감시키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또한, 움직이는 물체들을 유막으로 분리하여 손상을 막습니다. 이러한 윤활 작용에 사용되는 물질을 윤활유라고 합니다. -
사용처
모든 움직이는 기계장치에는 윤활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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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
승용차, 오토바이, 선박, 기차 등의 엔진, 미션/디퍼런셜, 차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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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기계장치
유압시스템, 컴프레셔, 기어, 터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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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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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유 구성
윤활유는 윤활기유와 첨가제로 구성되며 윤활유 종류와 점도에 따라 윤활유 구성비가 달라집니다.
점도지수향상제 첨가제 20%기유의 부족한 성상을 보충
기유 Base oil 80%윤활유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기초물성을 결정
점도지수향상제 첨가제 구성- 점도지수향상제 Viscosity Modifier
- 분산제 Dispersant
- 청정제 Detergent
- 산화방지제 Anti-oxidant
- 내마모제 Anti-Wear Agent
- 기타첨가제(유동점강하제, 소포제, 마찰조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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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유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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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마모 저감
금속 표면에 유막을 형성하여 마찰/마모를 저감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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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
금속 마찰로 인한 열(마찰열)을 흡수/방출하여 변형을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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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세정)
금속 마모분, 먼지, 불완전 연소로 인한 탄화물 등의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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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청(화학적 보호)
공기 중의 산소, 수분, 부식성 가스에 의해 윤활표면에 녹이 발생하는 것을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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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봉
실린더 내의 분사 가스 유출을 방지하거나 실린더로 수분/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 기계의 접동 부분을 밀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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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 분산
국소적으로 마찰 표면에 가해진 하중을 균일하게 분산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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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마모 저감
Class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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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유의 분류
윤활유는 크게 엔진, 파워트레인, 산업용 기계, 기타로 분류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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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제품을 확인 하세요윤활유의 분류 사용처 분류 특이사항 산업표준 엔진 승용차 가솔린 API SP, ILSAC GF-6 디젤(가솔린 겸용) 후처리장치 無 ACEA A3/B3, A3/B4, A5/B5 후처리장치 有 ACEA C1, C2, C3, C4, C5 상용차
(트럭, 버스 등)HD디젤 후처리장치 無 API CI-4, ACEA E4/E7 후처리장치 有 API CK-4, CJ-4, ACEA E6/E9 CNG - 오토바이 2행정 엔진 연료/윤활유 혼합 JASO FC/D, TC 4행정 엔진 엔진/미션 동시윤활 JASO MA, MB 선박 2행정 엔진 초대형 선박 - 4행정 엔진 중대형 선박 - 파워트레인 변속기/
디퍼런셜 기어자동변속기 (ATF) OEM 별 미션 설계가 상이하여
각각의 맞춤형 제품 설계 필요Dexron, Mercon, etc 수동/차동 기어 (MTF) 산업용 기어유에 비해 고온 환경 API GL-4, GL-5 등 기타 변속기 CVTF, DCTF 등 - 충격 흡수용 오일 (SAO) - 산업용 기계 유압 시스템 범용 산화안정성 - 고하중용 산화안정성+내마모성 - 사계절/중장비용 산화안정성+내마모성
+고점도지수- 터빈 스팀/가스 수분리성, 산화안정성, 슬러지 방지 성능 필요 - 산업용 기어 고하중 수분리성, 저온성능 필요 - 구름 베어링 그리스 항복응력 필요 NLGI 기타 프로세스유 등 -
Visco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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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엔진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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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도 규격
- 1SAE 점도 규격의 2가지 등급은 저온 점도(CCS, MRV) & 고온 점도(100℃ 동점도, HTHS)에 따라 결정됩니다.
- 2SAE(미국 자동차 기술자 협회) J300 표준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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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급 점도 엔진오일
- 1단급 점도 오일은 저온성능 혹은 고온성능 중 하나의 특성만을 가집니다. (예) SAE 10W, SAE 20, SAE 30
- 2단급 점도 오일은 기온 변화가 적은 지역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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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급 점도 엔진오일
- 1저온성능과 고온성능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고 있는 오일입니다.
(예) SAE 15W-40 제품 : SAE 15W 저온점도의 특성과 and SAE 40 고온점도의 특성을 동시에 갖습니다. - 2오일은 저온에서 뻑뻑하고 고온에서 묽어집니다. 다급 점도 엔진오일은 저온에서 덜 뻑뻑하고 고온에서 덜 묽습니다.
- 3전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1저온성능과 고온성능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고 있는 오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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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제품을 확인 하세요자동차용 엔진오일 SAE Viscosity grade Viscosity at low temperature Viscosity at high temperature Cranking Viscosity
(mPa∙s @℃)Pumping Viscosity
(mPa∙s @℃)Kinematic Viscosity
(cSt @100℃)HTHS Kinematic
Viscosity (mPa∙s) @ 150℃Maximum Maximum Minimum Maximum Maximum 0W 6,200 @ - 35 60,000 @ - 40 3.8 - - 5W 6,600 @ - 30 60,000 @ - 35 3.8 - - 10W 7,000 @ - 25 60,000 @ - 30 4.1 - - 15W 7,000 @ - 20 60,000 @ - 25 5.6 - - 20W 9,500 @ - 15 60,000 @ - 20 5.6 - - 25W 13,000 @ - 10 60,000 @ - 15 9.3 - - 8 - - 4 < 6.1 1.7 12 - - 5 < 7.1 2 16 - - 6.1 < 8.2 2.3 20 - - 6.9 < 9.3 2.6 30 - - 9.3 < 12.5 2.9 30 - - 12.5 < 16.3 3.5
(0W-40, 5W-40, 10W-40)3.5
(0W-40, 5W-40, 10W-40)50 - - 16.3 < 21.9 3.7 60 - - 21.9 < 26.1 3.7 * 1 mPa∙s = 1 cP, 1 mm²/s = 1 c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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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도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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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기어 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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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도 규격
- 1SAE 점도 규격의 2가지 등급은 저온 점도(Brookfield)와 고온 점도(Kinematic Viscosity at 100°C)에 따라 결정됩니다.
- 2SAE J306 표준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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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제품을 확인 하세요자동차용 기어 오일 SAE Viscosity grade Maximum Temperature
for viscosity of 150,000 cP(°C)Kinematic Viscosity @ 100°C Approx.
Equivalent ISO GradingMinimum (cSt) Maximum (cSt) 70W -55(5) 4.1 - 22-32 75W -40 4.1 - 22-46 80W -26 7 - 46-100 85W -12 11 - 100-150 80 - 7 < 11.0 45-100 85 - 11 < 13.0 100 90 - 13.5 < 18.5 150-320 110 - 18.5 < 24.0 - 140 - 24 < 32.5 320-680 190 - 32.5 < 41.0 - 250 - 41 - 1000 * 1 cP = 1 mPa∙s, 1cSt = 1 mm²/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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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도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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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윤활유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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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도 규격
- 140°C 동점도에 따라 분류됩니다.
- 2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s, 국제표준화기구) 표준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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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제품을 확인 하세요산업용 윤활유 규격 Viscosity grade Kinematic viscosity at 40°C [mm² /s = cSt] Minimum Mid-point Maximum ISO VG 2 1.98 2.2 2.42 ISO VG 3 1.98 3.2 2.42 ISO VG 5 4.14 4.6 5.06 ISO VG 7 6.12 6.8 7.48 ISO VG 10 9 10 11 ISO VG 15 13.5 15 16.5 ISO VG 22 19.8 22 24.2 ISO VG 32 28.8 32 35.2 ISO VG 46 41.4 46 50.6 ISO VG 68 61.2 68 74.8 ISO VG 100 90 100 110 ISO VG 150 135 150 165 ISO VG 220 198 220 242 ISO VG 320 288 320 352 ISO VG 400 414 460 506 ISO VG 680 612 680 748 ISO VG 1000 900 1000 1100 ISO VG 1500 1350 1500 1650 3산업용 기어오일의 경우 AGMA(미국기어제조업자협회)에서는 ISO VG에 따라 0 ~ 11로 나눕니다. (AGMA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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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제품을 확인 하세요산업용 기어오일의 ISO viscosity grade Mid-point viscosity
at 40°C mm²/s1Kinematic viscosity
limits at 40°C mm²/sFormer AGMA
grade equivalentMin Max ISO VG 32 32 28.8 35.2 0 ISO VG 46 46 41.4 50.6 1 ISO VG 68 68 61.2 74.8 2 ISO VG 68 68 61.2 74.8 2 ISO VG 100 100 90.9 110 3 ISO VG 150 150 135 165 4 ISO VG 220 220 198 242 5 ISO VG 320 320 288 352 6 ISO VG 460 460 414 506 7 ISO VG 480 480 612 748 8 ISO VG 1000 1000 900 1100 8A ISO VG 1500 1500 1350 1650 9 ISO VG 2200 2200 1980 2420 10 ISO VG 3200 3200 2880 3520 11 -
점도 규격
Spec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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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엔진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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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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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PI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미국 석유 협회
API가 만든 엔진오일 규격으로 가솔린과 디젤로 나눠집니다. 최신 규격일수록 산화안정성, 연비, 내구도 등이 이전 규격을 상회합니다.
- Gasoline
Service의 약자인 S로 시작하며, 현재 SJ부터 SP까지 있습니다. (SJ<SL<SM<SN(SN+)<SP)- Diesel
Commercial의 약자인 C로 시작하며, 현재 CH-4부터 CK-4까지 있습니다.
(CH-4<CI-4<CJ-4<CK-4(FA-4)) -
2ILSAC (International Lubricant Standardization and Approval Committee) 국제 윤활유 표준화 및 승인 위원회
북미/일본 자동차 제조사로 구성된 ILSAC이 만든 엔진오일 규격입니다. GF-1부터 ~ GF-6까지 있습니다.
API규격 성능에 연비 성능을 강화한 성능 규격입니다.- 1990 - 1992: GF1
- 1992 - 1996: GF2
- 1996 - 2000: GF3
- 2000 - 2004: GF4
- 2004 - 2010: GF5
- 2010 - 2020: GF-6A, GF-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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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ACEA (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eans d’Automobiles) 유럽 자동차 제조자 협회
ACEA가 만든 엔진오일 규격으로 API나 ILSAC 규격에 비해 유럽 차량 특유의 교환주기 연장과 내구성을 강조합니다.
보통 2년마다 갱신됩니다.
차량 유형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되며, 연비와 보호성능 레벨에 따라 세분화됩니다. (HTHS/SAPS level 기준)- 승용(가솔린/디젤)
A3/B3, A3/B4, A5/B5Improvement of fuel efficiency
- A3/B4: Higher Performance High HTHS
- A5/B5: Higher Performance Low HTHS
- A3/B3: Mainline Performance High HTHS
- 대형디젤
E4, E6, E7, E9Increase of Drain Interval
- E4: UHPD (Ultra high performance diesel High SAPS (<2% SA) SCR/EGR Euro V
- E6: UHPD (Ultra high performance diesel) Low/Mid SAPS (<1% SA) DPF Euro V/ VI
- E7: SHPD (Super high performance diesel) High SAPS (<2% SA) SCR/EGR Euro V
- E9: SHPD (Super high performance diesel) Low/Mid SAPS (<1% SA) DPF Euro V/ VI
- 후처리장치(배기가스 저감장치) 장착 차량용
C1. C2, C3. C4, C5Improvement of fuel efficiency
Outstanding protection of post-processing devices
- C1: Low SAPS Low HTHS
- C2: Mid SAPS Low HTHS
- C3: Mid SAPS High HTHS
- C4: Low SAPS High HTHS
- C5: Mid SAPS Ultra-Low H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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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PI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미국 석유 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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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M 규격
협회 규격과는 별개로, 각 자동차 메이커는 각자의 in-house 오일 규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OEM마다 다른 스펙을 요구하며, 대표적인 OEM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1승용차량
- - Mercedes-Benz: MB 229.1, 229.3, 229.31, 229.5, 229.51, 229.52 etc
- - Volkswagen: WW 50200, 504 00,505 00,505 01, 507 00
- - General Motor: Dexos 1, Dexos 2
- - Renault : RN 0700, 0710,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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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상용 디젤 차량
- - Mercedes-Benz: MB 228.1.228.3, 228.31.228.5.228.51, etc
- - MAN : M 3275, 3277,3477, etc
- - Volvo VDS-3, 4, 4.5, etc
- - Cummins : Cummins 20078, 20081, 20086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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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승용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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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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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변속기 오일
성능 규격교환주기가 길고 부품의 개념으로 인식되는 OEM이 많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경우처럼 자동차 메이커마다 단일화된 규격이 없습니다.
- 1General Motor: Dexron III, VI, etc.
- 2Ford : Mercon V, Mercon LV, Mercon SP, etc.
- 3Hyundai : SP III, IV, IV-RR, etc.
- 4ZE: TEEML 03D, 04D, 05L, 09, 11B, 16L, 170, 14A, etc.
- 5Chrysler : MS-1872, 5931, 9602, 10838,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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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기어 오일
(수동 변속기, 차동기어)성능 규격API 규격과 US 군 규격이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 1API specifications : GL-1, 2, 3, 4, 5, 6, MT-1
- 2US Military specifications : MIL-L-2105A, 2105B, 2105C, 2105D, MIL-PRF-2105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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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윤활유
성능 규격산업유에 속한 윤활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각각의 오일 종류에 따라 성능 규격도 매우 다양화되어 있습니다.
유압유, 산업용 기어유, 터빈유의 대표적인 성능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1유압유
- - Denison : HF-0, 1, 2
- - DIN 51524 : Part I, Part II, Part III
- - ISO 11158 : HH, HL, HM, HV
- - Cincinnati Machine(CM) : P-68, 69, 70
- - Vickers : 104C, 35VQ25, 1-286-S, M-2950-S
- - Vickers : 104C, 35VQ25, 1-286-S, M-295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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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산업용 기어오일
- - AGMA 9005 : E02, F17
- - DIN 51517 : Part I, Part II, Part III
- - ISO 12925-1 : CKB, CKC, CKD, CKE, CKS
- - US Steel :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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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터빈 오일
- - DIN 51515 : Part I, Part II
- - General Electric : GEK-32568, GEK-107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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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유압유